시의 아름답고 행복함이 현실의 지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몽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는데 문제의 중요성이 있다. 언제까지나 눈이 푹푹 내릴 수는 없는 노릇이고 혼자 소주를 마시며 꿈에 젖어드는 일도 일정한 시한이 있는 법이다. 눈이 그치고 술이 깨면 여전히 ‘나는 가난하고 나타샤는 오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靑山學院) 전문부 영어사범과를 졸업하였다.
백석은 그 시대 어느 문학 동인이나 유파에도 소속되지 않
나무로 기억될 것이다.
Ⅱ. 백석의 작품 분석과 감상
인간의 말이라고 하는 것이 요즘처럼 그 품격을 잃어버린 적은 일찍이 없었던 것 같다. 말이 스스로의 품격을 잃어버리게 된 모습을 우리는 말의 타락이라고 한다. 말이란 원래 인간의 것이니 말의 타락은 곧 그 시대 그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때 박씨가 계화를 시켜 후원 협실 사방에다 나무를 심되, 동방에는 청토요 남방에는 적토요, 서방에는 백토요, 북방에는 흑토요, 중앙에는 황토요, 나무 나무 북돋아 때때로 물을 주어 무슨 형용같이 기르더니, 그 나무 무성하였는지라. 승상이 구경코지 계화를 다라 후원 협실에 들어가니, 과연 나무
이루어졌지만 지금 이 시기에 백석의 시와 그에 대해서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번 모듈을 수행하면서도 크나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의의와 더불어 시에서 백석이 선택한 어휘가 발휘하는 효과에 대해 주목하면서 그의 시에 나타난 향토성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자 한다.
내가 백석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시화는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난 희생과 불균형속에서 타율적으로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나타샤는 나를 사랑하고"라는 구절과 당시 단성사에서 두 사람이 [전쟁과 평화]를 감상했다는 사실에서 이끌어 낼 수 있다.
2. 『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에 나타난 백석의 심리 분석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 백석, 다산초당, 2005 p14~15
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아름다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나”는 것이다. 이러한 이태준의 문장에서 방언사용에 관한 논의는 “언문통일”을 위해 방언사용의 역기능을 줄여나가야 한다는 계몽주의적 입장을 견지한 것이며, 방언의 효용, 기능이 소설작품에서 지방색을 살리는 측면에서만 파악한 것이다.
또한 소월, 영랑, 백석 같은 시인들의 시에서의 방